워라밸 일자리 장려금(실근로시간 단축제)지원대상, 방법

반응형

2024년 1월부터 장시간 근로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주 평균 실근로시간을 2시간 이상 단축한 사업주에게 워라밸 일자리 장려금(실근로시간 단축제)을 지원합니다.

일자리/잘려금/지원대상
출처:고용노동부

지원 내용

지원 대상 근로자의 30%에 해당하는 사업주에게 1인당 단축 장려금 월 30만 원을 3개월 단위로, 총 1년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최대 100명의 근로자를 지원하며, 단순히 30명 미만인 경우에는 최소 3명까지 지원합니다.

반응형

변화된 지원 방식

이전에는 주 35시간 이상에서 15~30시간 이내로 소정근로시간을 단축한 경우에만 최대 50만 원을 지원했으나, '24년부터는 사업장 전체의 실근로시간(소정근로+연장근로시간)을 단축한 사업주에게도 장려금을 지원합니다.

추진배경

장시간 근로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근로시간 단축 계획을 수립하여 기업 전반의 실근로시간을 단축한 사업주를 지원합니다.

  • 사업주는 실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근로자 1인당 주 평균 실근로시간이 2시간 이상 감소한 경우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원 기간은 실근로시간 단축 계획 시행일로부터 1년간이며, 3개월 단위로 진행됩니다.
  • 1인당 단축 장려금은 월 30만 원으로, 지원 대상 근로자의 30%를 최대 100명까지 지원합니다.

이렇게 변화된 정책으로 더 많은 기업과 근로자가 워라밸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신정보)시간제 근로자 실업급여 조건 변경

고용노동부에서 시간제 근로자에 대한 실업급여 조건을 변경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로써 실업급여 수령 기준이 실제 근무시간을 반영하도록 조정되며, 이에 따른 사회적 파급효과가 예상

yeounghe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