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한국 상륙: 이커머스 전쟁 시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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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한국 상륙: 이커머스 전쟁 시즌2

by 최신정보 빅데이터 2024.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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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 한국 시장으로의 진격!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플랫폼과 중국의 플랫폼 간의 이커머스 전쟁이 시작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이 정도까지인가요? 네, 이미 이 두 앱은 작년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으로 1위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합쳐서 1061만 명에 달합니다.

중국/이커머스

중국 플랫폼의 인기와 그 비결

이러한 성장세로 인해 "쿠팡이나 네이버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의 비결은 주로 저렴한 가격 때문입니다.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테무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다섯 분의 일 가격으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해 상품을 사고 파는 행위.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간 문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홈뱅킹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

m.terms.naver.com

이러한 저렴한 가격은 주로

  1. 중국산 제품의 저렴한 원가,
  2. 대량으로 구매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전략,
  3. 중간 유통 단계를 제외하고 개인이 직접 구매하여 관세를 내지 않고 판매하는 형태로 가능합니다.

저렴한 가격의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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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저렴한 제품들을 살까 생각한다면, 잠깐만요! 모든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후기가 많고 배송이 느릴 수 있으며, 서비스도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중국 플랫폼의 대응책

예를 들어,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다음과 같은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 품질 보장: 짝퉁 제품을 단속하기 위해 100억 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입점시켜 품질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 빠른 배송: 한국행 전용 물류센터를 설치하여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과 유사한 당일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개선: 한국인 직원이 근무하는 전용 서비스센터를 운영하여 소통이 원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의 대응

이에 대응하여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은 국내 유통 플랫폼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부 역시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이커머스 열풍이 한국 시장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지만, 업계 내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어쩌면 이러한 경쟁이 혁신을 불러일으켜 소비자와 기업 양쪽에 모두 이로운 결과를 가져올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소비자는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유혹받지 않고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를 더욱 중요시 여겨야 합니다. 이러한 중국 이커머스의 한국 진출은 계속해서 주목받을 것이며, 이에 대한 대응책은 시장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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