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작은 상처도 산재로 보상받을 수 있을까?"
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 빅데이터

"일상의 작은 상처도 산재로 보상받을 수 있을까?"

by 최신정보 빅데이터 2024. 2. 4.
반응형

산재보험: 산업재해 보상

누구나 하루 중에 아프거나 다칠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손을 다칠 수도 있고, 업무 중 폭력적인 언행으로 정신적인 상처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산업재해(산재) 보험을 통해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산재보험/산업재해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산재에 대한 사회적 장벽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꺼리기도 합니다. 사망이나 큰 부상이 없으면 산재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또한 신청해도 승인을 받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청년 여성 노동자는 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반응형

산재는 원래도 신청 비율이 낮은데, 청년 여성은 저임금이나 비정규직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산재 신청을 하게 되면 불이익을 받을까 봐 망설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건설이나 제조업 분야에 집중되어 왔고, 기준도 건강한 남성 노동자를 중심으로 정해졌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여러 직종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노동의 문제도 다뤄져야 합니다. 종일 앉거나 서서 일하는 등 다양한 노동이 산재의 범위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특히 여성 노동자가 겪는 감정 노동이나 성폭력과 같은 문제도 적절히 다뤄져야 합니다.

아름다운 재단은 이에 대해 두 가지 제안을 합니다. 첫째, 중대재해 외에도 산재 인정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둘째, 누구나 쉽게 산재를 신청할 수 있게 제도와 문화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변화를 위해서는 우리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일상에서도 산재에 대한 이야기가 더 자주 나오도록 주의를 기울여 보세요.

 

복지서비스:생애 주기와 상황에 따른 460여개의 복지 서비스 한눈에 확인하기

다양한 복지서비스로 더 나은 삶을 찾아보세요!안녕하세요, 오늘은 복지서비스의 다양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복지서비스는 우리의 삶을 더 나아지게 만들어주는 소중한 지원 체계

yeoungheo.tistory.com

반응형